본문 바로가기

한자 공부

진흥회 한자 7급 안내 및 7급 한자 벽보 공유(대상한자, 기출문제)

반응형

안녕하세요 햄쓰맘입니다. 어제 햄니의 한자 8급 자격증이 도착했습니다. 햄니는 지난 4월에 한자 8급 시험을 보았는데 이제 최종 자격증이 도착했네요:) 처음 따는 자격증이어서 아이도 신나고, 저도 기분이 좋았어요! 차근차근 한자공부를 계속해서 7급도 도전해 보기로 했답니다. 진흥회 한자 7급 자격시험을 안내해 드리고 아이와 함께 공부하려고 만든 한자벽보도 공유해 드릴게요.

 

한자 자격시험 안내

한자 급수 자격시험은 한자교육진흥회 외에도 한국어문회, 대한검정회등 총 3개의 주관사가 있습니다. 주관사별 한자급수시험의 차이점에 대해 알고 싶다면 아래 포스팅을 참고해 주세요.

 

 

한자8급 자격증 주관사 비교 및 기출문제 공유(한국어문회, 대한검정회, 한자교육진흥회)

초등학교 2학년 햄니와 함께 한자공부를 시작했어요~! 한자어가 우리나라 단어의 70~80%를 차지한다고 하니 한자의 뜻을 이해하면 문해력도 높이고, 국어 공부를 할 때도 도움이 될 것 같아서요.

hamsdream.com

 

시험일정 및 접수방법

가장 가까운 시험일자는 8월 19일이고, 접수기간은 7월 18일부터 7월 27일까지입니다. 한국한자실력평가원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접수할 수 있습니다.

시험일정 및 접수기간

 

한국한자실력평가원

 

web.hanja114.org

 

7급 대상한자 

진흥회 7급 시험 대상 한자는 선정한자 50자(8급 한자 30자 포함)와 교과서 한자어 70자로 구성되어 있어요. 8급에 비해 교과서 한자어가 대폭 늘어났네요.

선정한자 50자는 기존 8급 한자 30자와 새로 추가되는 7급 한자 20자입니다. 기존에 8급 시험을 봤다면 추가로 외워야 할 선정한자는 그리 많지 않아 보이네요:) 교과서 한자어는 70자로 대상이 대폭 늘기도 했고, 한자도 어려워 보입니다. 한자어 공부를 열심히 해야겠어요~

8급 대상 한자7급 교과서 한자어

시험유형 및 기출문제

시험문제는 8급과 동일하게 객관식 30문제, 주관식 20문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70점 이상일 경우 합격할 수 있으며, 96점 이상일 경우 최우수상, 90점 이상일 경우 우수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시험 유형 또한 8급과 동일합니다. 쓰기 시험은 6급부터 포함되네요. 선정 한자의 경우 훈음, 독음할 수 있어야 하며, 교과서 한자어는 훈음없이 독음과 용어의 뜻 문제가 포함됩니다. 교과서 한자어는 한자를 보고 해당되는 우리말을 고를 수만 있다면 됩니다. 

기출문제1기출문제2기출문제3

 

위 기출문제는 가장 최근 시험인 23년 4월 문제입니다. 이 외에도 `22년~`23년까지의 기출문제는 한국한자실력평가원 홈페이지> 자격시험소개> 기출문제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7급 대상한자 벽보

아이와 함께 공부하려고 만든 7급 대상한자 벽보입니다. 화장실에 붙여놓고 양치하면서 한 번씩 보게 하면 눈에 익어서 금방 익숙해질 거예요:) 8급 한자도 함께 다시 만들었어요. 벽보를 다운로드하시는 분께서는 댓글부탁드릴게요 :)

 

7급선정한자(50자)벽보.pdf
0.15MB

 

아이와 즐거운 한자공부하시고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랄게요:)

한자 8급 카드 및 공부방법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포스팅 참고해 주세요.

 

 

한자8급 준비_아이가 좋아하는 캐릭터로 한자카드 만들기(무료도안)

아이와 한자 8급을 공부하기로 하고 나서 어떻게 하면 아이가 즐겁게, 스트레스받지 않고 공부할 수 있을까 고민했어요. 아직 저학년이라 공부를 많이 하지는 않지만 학교 다녀오고, 학원 다녀

hamsdream.com

 

 

진흥회 한자8급 준비_ 교과서 한자어 공부하기

아이와 한자 8급 시험을 목표로 한자공부를 시작한 지 거의 한 달이 되었네요. 학기 초라서 학교에 적응하느라 정신도 없고, 이래저래 바빠서 따로 앉아서 책을 읽거나 쓰기 공부는 못해줬어요.

hamsdream.com

 

 

진흥회 한자 8급 시험 후기 및 시험 전 필수 준비사항

오늘은 한자교육진흥회에서 주관하는 한자실력급수 시험일이었어요. 9살 햄니는 오늘 8급 한자시험을 봤어요. 20분 만에 시험을 치고 나와서, 아이에게 잘 봤냐고 물어봤더니 조금 떨렸지만 재

hamsdream.com

 

반응형